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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 ADHD

동의보감에는 소아 ADHD를 躁證(조증) 癲證(전증) 등으로 치료하였습니다

성인 ADHD는 따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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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음 adhd 논문 발표

아이들이 산만한 게 질병 인가요?

우울증도 예전에 이런 말이 많았습니다. 살다보면 우울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도가 심하고 기간이 오래가며 사회생활에 문제가 되면 병이라고 합니다.

아이들이 산만한 것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산만한 정도가 심하고, 단체생활에 문제가 생기면 ADHD라 하며 도움을 드립니다.

산만한 정도

하지만 도움 받기 쉽지 않습니다.

정신과 기록이 남는다는데...
약이 독해서 밥을 안 먹고 키가 안 큰다는데...
약 때문에 틱도 발생할 수 있다는데...

한음에서는 그런 걱정 없이 아이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몸도 건강해지면서요.

  • 주의력
    과다 활동
    충동 행동
  • 가족과 안정적 관계
    단체 생활 순응
    학습 능력 향상

치료 효과

305명 한음에 내원한 아이들 치료 효과 통계 분석

평균 치료기간 3.24개월
공동 연구 기관 :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덕성여대 사회과대학 심리학과

1주의력 결핍

  • 과잉 행동보다 나중에 좋아지는 증상입니다.
  • 성인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2과잉 행동

  • 치료가 수월한 증상입니다.
  • 빨리 좋아져서 치료를 중단하면 다시 나타날 수도
    있으니 충분기간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3운동 틱

  • 치료가 수월한 증상입니다.
  • 역시 빨리 좋아지면 치료를 중단하여 재발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충분 기간 치료하면 괜찮습니다.

4음성 틱

  • 주변에 잘 띄는 증상이고 치료 반응도 운동 틱보다 늦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5우울

  • 치료 반응이 빠르지 않기 때문에 초기 인내심이 중요합니다.
  • 좋아지면 밥도 잘 먹고 잘 뛰어 놀게 됩니다.

6불안

  • 치료가 수월하지만 재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 처음부터 재발 방지를 염두에 두고 치료 합니다.

7분노

  • 드러나는 증상은 가장 무섭지만, 치료는 가장 잘 됩니다.
  • 역시 처음부터 재발 방지를 염두에 두고 치료 합니다.

8불면

  • 성인의 불면증보다 치료가 훨씬 수월합니다.
  • 수면제를 먹고 오는 경우가 적고, 환경적인 요소가 크기
    때문입니다.

증상을 크게 3 유형으로 나눕니다.

  • 주의력 부족
  • 집중이 어려움 / 실수가 잦음 / 조심성 없음 / 딴 생각이 많음 / 머리 쓰는 일 회피 / 물건을 자주 잃어버림
  • 과다 활동
  • 가만히 못 있음 / 말이 많음 / 손발을 계속 움직임
  • 충동 행동
  • 순서를 못 기다림 / 대화 중 끼어들기 / 다른 사람을 방해

주의력 부족이 두드러지면 공부를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습니다. 안 하는 것이 아니라 못하는 것입니다.
과다 활동이나 충동 행동이 두드러지면 버릇없는 아이로 오해됩니다

연령별 증상

  • 유아기
  • 1. 자극에 민감해서 쉽게 과민반응을 보이거나 잘 놀랍니다.
    2. 많이 울기도하고 달래기도 힘들고요, 잠도 불규칙합니다.
    3. 잘 넘어지고 잘 다치기도 합니다.
    4.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고 ADHD가 아니라, ADHD 아이들의 과거 유아기 때
    이런 성향이 다른 아이들보다 두드러졌다는 것이니 오해하지마세요.
  • 어린이집, 유치원 시절
  • 1. 조금씩 ADHD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산만하고 타인의 말을 잘 못 듣습니다.
    3.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 힘들어 합니다.
    4. 차례를 기다리지 못 합니다.
    5. 관심 표현이 격해서 친구들이 오해하기도 합니다.
  • 초등학교 때
  • 1. 학교에서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ADHD 진단이 내려지는 시기입니다.
    2. 가장 중요한 것은 수업시간에 앉아있을 수 있는가 입니다.
    3. 앉아있더라도 집중을 못 하는 경우도 있고, 학습장애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4. 친구들 문제가 불거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5. 자신에 대한 사회적 시선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2차적으로 우울증이나 불안장애가
    오기도 합니다.
  • 중 고등학교 때
  • 1. 성인 ADHD 형태로 넘어갑니다.
    2. 과다 활동이 없어지면서 주의력 부족과 충동성이 남습니다.
    3. 두뇌와 성격이 안 좋은 아이 취급당하면서 화병이나 우울, 반항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심리적 문제로 한음에 왔다가 ADHD를 원인으로 진단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 성인 이후
  • 1. 적절한 치료가 없으면 60% 정도 까지 성인 ADHD로 이어집니다.
    2. 직업 수행이 어렵고 동료와 마찰이 잦아지면 회사를 자주 옮기게 됩니다.
    3. 술이나 담배, 도박 등의 중독 증상에 잘 빠집니다.

ADHD 진단 기준

다음 9가지 증상 중 6가지 이상이 6개월 이상 있어야 합니다.

  • 1. 주의 집중을 못 하고 조심성이 없어서 실수가 잦습니다.
  • 2. 숙제든 놀이든 계속 집중하기가 힘듭니다.
  • 3. 남의 이야기를 잘 안 들으면서 멍하니 딴 생각을 합니다.
  • 4. 일부러는 아닌데 시킨 일을 잘 못 하며 끝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5. 시간 관리가 잘 안 되고 일을 체계적으로 하지 못합니다.
  • 6. 숙제나 학원 등의 머리 쓰는 일은 피하려고 합니다.
  • 7. 연필이나 책, 핸드폰 등의 물건을 자주 잃어버립니다.
  • 8. 조그마한 자극에도 집중이 흐트러집니다.
  • 9. 집안일이나 심부름 등의 일상적인 일을 잘 잊어버립니다.

부모님용 소아 ADHD 자가진단 →

다음 9가지 증상 중 6가지 이상이 6개월 이상 있어야 합니다.

  • 1. 손발을 꼼지락 거리거나 자리에 앉으면 몸을 꿈틀 거립니다.
  • 2. 교실이나 학원에서 가만히 앉아있지를 못합니다.
  • 3. 조용해야하는 곳에서도 뛰어다니거나 어딘가를 기어오릅니다.
  • 4. 놀 때도 조용하게 지내질 못합니다.
  • 5. 쉴 새 없이 움직입니다. 시간이 지체되면 참지를 못합니다.
  • 6. 말이 너무 많습니다.
  • 7.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불쑥 대답합니다.
  • 8. 줄서기 등의 자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합니다.
  • 9. 다른 사람의 일을 방해하거나 간섭합니다.

부모님용 소아 ADHD 자가진단 →

주의력 결핍 우세형
<조용한 ADHD>
1. 주의력 결핍 기준 충족 O
2. 과잉 행동 및 충동성 기준 충족 X
조용한 ADHD라고 하는데, 발견이 늦습니다.
고학년 때 성적이 떨어지게 되어 자존감이 저하됩니다.
친구들의 말을 잘 놓쳐 대인관계에도 문제가 됩니다.
과잉행동 및 충동성
우세형
1. 주의력 결핍 기준 충족 X
2. 과잉 행동 및 충동성 기준 충족 O
발견이 빠르고 조기에 치료가 가능합니다.
문제가 외부로 나타나서 치료 개입이 늦으면 분노 조절이
안 되거나 비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혼합형 1. 주의력 결핍 기준 충족 O
2. 과잉 행동 및 충동석 기준 충족 O
가장 심한 경우입니다. 조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부모님용 소아 ADHD 자가진단 →

여러 원인이 상호 영향을 미쳐 발생합니다.

유전적 요인
일란성 쌍둥이와 이란성 쌍둥이의 비교, 형제자매와의 비교, 더 나아가서는 친부모와 양부모의 ADHD
유병율을 비교해서 유전적 요인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발달적
환경적 요인
임신 중 : 직 간접 흡연, 술, 약물
출산 전후 : 미세 뇌손상
출생 후 : 고열, 감염, 독성물질, 대사 장애, 외상으로 인한 미세 뇌 손상
학동기 이전 : 페인트, 납, 인공색소 음식첨가물 등 (설탕 의심)
신경학적 원인
신경화학적 요인 :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의 결핍
-> 중추신경흥분제가 효과가 있기 때문에 추측하고 있습니다. 약물치료의 근거가 됩니다.

신경생리학적 요인 : 뇌 성숙 지연, 비특이적 뇌파 검사 소견을 보입니다.

신경해부학적 요인 : PET(양자방출단층촬영) 상 전두엽에서 혈류와 신진대사가 감소하고, MRI 상
전두엽에 이상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장부(경혈)
간기울결 (肝氣鬱結)
기운을 소통시켜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간(肝)에서 기운이 막힙니다.
심비양허(心脾兩虛)
스트레스로 생각이 많아져 심(心)과 비(脾)의 기능이 부족해집니다.

최신 두뇌 연구

ADHD를 앓고 있는 두뇌의 3D 고분해능 MRI 영상입니다.

왼쪽 사진
전두와 측두엽에서 특정 부위의 크기가 감소한 것(황색, 적색)이 보입니다.

오른쪽 사진
정상에 비해 평균 10~24%의 회백질 국소적 농도 증가(황색, 적색)를 보입니다.
PET스캔 영상입니다. 왼쪽이 정상, 오른쪽이 ADHD를 앓고 있는 두뇌입니다.
왼쪽에 비해서 오른 쪽이 뇌의 보상센터의 한 부분인 측좌핵에서 낮은 도파민
활성도를 보입니다.

한음에서는 상담과 검사가 보험 돼서 부담이 없습니다.

첫 내원 시

각종 검사 + 한방치료 + 아로마 처방 = 7~8만 원대
두 번째 내원부터는 3~4만 원대

01
아이 + 부모님
정서평가
체질검사
02-1
아이 + 심리선생님
학습능력평가
심박변이도검사
놀이평가
02-2
부모님
행동평가
발달평가
양육평가
03
아이 + 부모님 + 원장님
맥진검사
복진검사
설진검사
04
평가 설명
및 치료 계획 상의
05
추후
인성검사

위 검사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아래 두 검사는 원하시는 경우에만 시행합니다.

부모님 심리 검사

스스로 문제가 있지는 않나 고민 많이 하십니다.
그런 경우는 드문 경우니 걱정 마세요.

정서평가 + 기계검사 + 인성검사 + 한방치료 = 3~4만 원대

상세 평가

  • 지능평가

    인지 언어 학습 사회성 지적 발달을 측정하고
    감정문제의 원인을 알아봅니다.

  • 신경심리평가

    전두엽 관리기능 검사를 비롯한 다양한
    신경심리검사를 진행하여 충동성 행동화
    정서조절 등을 평가합니다.

  • 시각 주의력 검사
    청각 주의력 검사

    외부환경에 대한 주의지속 주의조절 집중 산만성
    등을 측정하고 증상과의 관련성을 평가합니다.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제일 중요합니다

ADHD 단독 발생은 30% 정도뿐 입니다.

다음 질환과 동반 발생하여 아이의 감정 행동 학습 문제를 더 크게 일으킵니다.

그러면 치료가 어려울까요?

아닙니다. 치료가 잘 됩니다.

아이들 뼈는 잘 부러지지만, 또한 잘 붙는 것처럼
아이들 두뇌 역시 쉽게 혼란스러워지지만 안정도 쉽게 됩니다.


아이들에게 독한 약은 신중해야합니다.

  • 한방치료

    안전하게 두뇌와 오장의
    불균형을 치료합니다.

  • 상담치료

    따뜻하게 다가갑니다.
    놀이치료나 미술치료로 마음의
    문을 열고, 사회성 훈련과부모님
    훈육코칭도 시행합니다.

  • 기계치료

    조금 더 정확하고 재미있게
    다가갑니다. 시각과 청각의 두뇌
    처리를 도와줘 학습능력을
    키워드립니다.

아로마 테라피

심신을 편하게 해주는 여러 아로마 성분들이 후각신경을 통해 직접 두뇌를 자극하여 효과가 빠릅니다.

집에서도 하실 수 있는 방법이지만 개인치료실 있는 한음에서는
침을 맡으시거나 명상을 하시면서 아로마 테라피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Step 1
심신안정
Step 2
주의력 훈련
Step 3
두뇌 신경정보처리 조정
Step 4
자기조절 훈련
Step 5
인지적 적응력 향상
Step 6
사회성 향상
미술치료
놀이치료
집중력 통합훈련 시각정보 통합훈련 감각운동 통합훈련 인지치료 미술치료
놀이치료
부모님 훈육 코칭 청각정보 통합훈련 부모님 훈육 코칭 학습치료 사회성훈련

치료 목표

치료 기간은 환경에 의해 달라질 수 있으며, 양약 감량은 양방선생님과 상의합니다.

  • 01

    양약 복용을 안 하는 경우

    치료가 수월한 경우입니다.
    첫 3개월 동안 단체 생활의 적응을 위해
    빨리 과잉 행동을 잡고,
    다음 3개월 동안 주의력을 집중적으로 올려
    학습 능력을 올려줍니다

  • 02

    양약 복용을 하는 경우

    성장저하, 식욕저하, 불면, 두통, 불안 등 중추신경계
    흥분제의 부작용 때문에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양약을 복용하면서 한음 치료를 더하여 증상을
    안정시킨 후, 천천히 양약을 줄여나갑니다.
    두뇌에 작용하는 약은 갑자기 줄이시면 안 됩니다.

  • 03

    틱 장애나 심리질환이 동반되는 경우

    동반된 틱 장애나 심리질환을 우선 치료 합니다.
    치료가 더 잘 될뿐더러 동반증상이 없어져야 ADHD 본연의 모습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각 3개월 내외의 치료기간을 잡습니다.

부모님 선생님 가이드

부모님
아이의 특성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주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지시 하실 때는 정확하고 간결하게 해주세요.
아이가 하는 일에 칭찬을 자주 해주세요.
안 좋은 행동을 하면 좋은 행동을 보여주세요.
공공장소 가기 전 2, 3가지 규칙을 말씀해주세요.
규칙을 지키면 상을 주겠다고 하세요.
규칙을 어기면 어떠한 벌도 주겠다고 하세요.
공부 중간에 짧게라도 쉬면 집중력이 높아집니다.
선생님
선생님들께서 자신의 학생 문의를 주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쉬는 시간에 움직일 수 있게 해주세요. 물주기, 심부름하기 등
과제는 짧게 여러 번 나누어 주세요.
규칙을 구체적인 약속으로 정하고, 보상을 일관성있게 해주세요.
주의가 산만해질 수 있는 시청각적인 요소를 줄여주세요.
가능한 많은 칭찬과 격려, 애정을 보여주세요.
소집단을 만들어 학습과 대인관계의 기회를 넓혀주세요.
앞 쪽에서 가까운 자리가 좋습니다.
선생님과 눈이 마주치기 쉬운 자리가 좋습니다.

치료사례

원장님과 보호자분들이 정성껏 쓰셨습니다.
서로의 관점으로 치료과정을 비교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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