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틱·뚜렛 장애
동의보감에는 소아 틱 장애를 氣逆(기역) 痙(경) 癎(간) 등으로 치료하였습니다.
대상 | |
---|---|
증상 | 운동 증상(눈 깜빡, 코 벌름), 음성 증상(목 큼큼), 복합 증상(손 냄새 맡기, 욕설 등) |
원인 | 서양의학(두뇌 도파민 과다), 심리학(스트레스), 한의학(심담허겁, 간기울결, 심비양허, 심간열성) |
치료 방법 | 흥분된 두뇌를 차분히 하고, 몸은 편안하게 해주는 한방치료와 이완요법, 놀이치료 위주 |
치료 기간 | 양약 안 드시는 경우 3개월 내외, 양약 드시는 경우 6개월 내외 |
비용 안내 | 첫 진료 (7~8만원 대), 다음 진료 (3~4만원 대), 한약 치료 (필요시에만 처방) |
드리고 싶은 말씀 | 계속 그러면 어쩌나 걱정되시죠. 생각보다 훨씬 치료가 잘 됩니다. 부모님의 마음까지 편하게 해드리겠습니다. |
한음 유튜브
한음 원장님들이 직접 설명해드립니다.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아이에게서 눈을 뗄 수 없습니다.
처음 2, 3일은 그러려니 했는데,
벌써 몇 주째 그랬다 안 그랬다 하니 마음이 불안해집니다.
소리를 내고 움직임이 커지면 다른 사람들까지 알아차리니, 걱정은 점점 더 커지고요.
본인은 아는지 모르는지, 그렇지만 아이가 신경 쓰게 될까 봐 물어보지도 못합니다.
소아 틱 증상
“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겉보기에는 당황스럽고 걱정이 많이 되지만, 치료는 잘 되는 병입니다.
문제는 만성이 되기 쉽고, 약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오래되면 증상이 커지고 심해지는데 잘 낫지 않고 성인 때까지 이어진다 하고요,
조현병약을 쓰자니 집중력이 떨어지고 멍해져서 학습에 방해되고 살도 찐다고 걱정이 많으십니다.
또 정신과 기록은 어떻고요.
한음에서는 이러한 걱정 덜 수 있습니다.
부드럽고 순한 방법으로 몸도 건강하게 만들고 집중력도 올려주면서 틱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소아 틱·뚜렛 장애 치료 효과
305명 한음에 내원한 아이들 치료 효과 통계 분석
“
평균 치료기간 3.24개월
공동 연구 기관 :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덕성여대 사회과대학 심리학과
1
운동 틱
- 치료가 수월한 증상입니다.
- 역시 빨리 좋아지면 치료를 중단하여 재발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충분 기간 치료하면 괜찮습니다.
2
음성 틱
- 주변에 잘 띄는 증상이고 치료 반응도 운동 틱보다 늦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3
주의력 결핍
- 과잉 행동보다 나중에 좋아지는 증상입니다.
- 성인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4
과잉 행동
- 치료가 수월한 증상입니다.
- 빨리 좋아져서 치료를 중단하면 다시 나타날 수도 있으니 충분기간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5
우울
- 치료 반응이 빠르지 않기 때문에 초기 인내심이 중요합니다.
- 좋아지면 밥도 잘 먹고 잘 뛰어 놀게 됩니다.
6
불안
- 치료가 수월하지만 재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재발 방지를 염두에 두고 치료 합니다.
7
분노
- 드러나는 증상은 가장 무섭지만, 치료는 가장 잘 됩니다.
- 역시 처음부터 재발 방지를 염두에 두고 치료 합니다.
8
불면
- 성인의 불면증보다 치료가 훨씬 수월합니다.
- 수면제를 먹고 오는 경우가 적고, 환경적인 요소가 크기 때문입니다.
기록 걱정, 비용 걱정 없는 한음
- 정신과 기록 걱정 NO
- 마음 편한 개인 치료실 YES
- 상담치료도 보험이 되는 한음
“
한음에서는 상담과 검사가
보험이 되어서 부담이 없습니다.
첫 진료
5-6만원 대
(검사, 상담, 치료)
다음 진료
2-3만원 대
(상담, 침, 아로마 치료 등)
증상 및 자가 진단
“
증상에 따라 음성/운동, 그리고 단순/복합으로 나뉩니다.
기간에 따라 일시적/ 만성(뚜렛 포함) 으로 분류됩니다.
[ 증상에 따른 분류 ]
1
운동 틱 / 음성 틱
눈을 깜빡거리는 것처럼 움직이는 것을 운동 틱이라 하고
킁킁 소리를 내는 것처럼 소리가 나는 것을 음성 틱이라고 합니다.
DSM-5 틱의 정의
천천히 나타나거나, 반복적이지 않거나, 메트로놈처럼 규칙적이면 틱 장애가 아닙니다.
2
단순 (운동/음성) 틱
단순한 형태의 틱입니다.
얼굴에서 시작되어 목->가슴->팔->다리로 악화되며, 좋아질 때는 반대로 좋아집니다.
단순 운동 틱 |
특정 근육이나 한 부위에서만 움직임이 나타나는 틱 |
---|---|
단순 음성 틱 |
의성어를 반복적으로 소리 내는 틱 |
대부분 운동 틱이 먼저 시작되는데, 음성 틱이 먼저 시작되는 경우는 20% 정도입니다.
음성 틱이 먼저 나타나거나, 부위가 퍼지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3
복합 (운동/음성) 틱
단순 틱이 오래되면 복합 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뚜렛 장애에서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치료가 빠를수록 좋습니다.
복합 운동 틱 |
여러 근육이 동시에 작용해 복합적인 운동을 하거나, 여러 신체 부위에서 동시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자신을 때리기, 제자리에서 뛰어오르기, 다른 사람이나 물건을 만지기, 물건 던지기, 손 냄새 맡기, 남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 하기, 자신의 성기 부위 만지기, 외설적인 행동하기 |
---|---|
복합 음성 틱 |
단순한 소리의 반복을 넘어서 특정단어나 구절을 반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회적인 상황과 관계없는 단어를 말하기, 욕설 뱉기, 남의 말을 따라 하기 |
복합 틱이 나타나면 학교생활 뿐 아니라 평소 생활에도 문제가 될 수 있기에 심리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 기간에 따른 분류 ]
일시적 틱 장애 / 만성 틱 장애 / 뚜렛 장애
가장 중요한 점은 1년이 넘었는지 아닌지 여부입니다. 1년 넘게 증상이 지속되면 만성으로 이행됩니다.
1년의 기준은 최근 지속 기간이 아니라, 처음 발생했던 때부터입니다. 즉 중간에 증상이 없던 기간도 포함됩니다.
뚜렛 장애 |
운동 and 음성 틱 / 1년 이상 지속 / 치료 안 받으면 만성으로 진행 |
---|---|
만성 틱 장애 |
운동 or 음성 틱 / 1년 이상 지속 / 치료 안 받으면 수년~만성으로 진행 |
일시적 틱 장애 |
1년 이내 / 운동 and, or 음성 틱 / 소수에서 만성으로 진행 |
치료사례
원장님과 보호자분들이 정성껏 쓰셨습니다.
서로의 관점으로 치료과정을 비교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여러 원인이 상호 영향을 미쳐 발생합니다.
1
유전적 요인
일란성 쌍둥이 모두에서 틱 장애가 나타날 확률(50%)이 이란성 쌍둥이(10%)보다 높습니다.
또한 부모님들이 틱 장애를 앓았던 경우가 많고, 일차 친척의 남성은 50%, 여성은 30%에서 발현된다고 합니다. 상염색체 우성 양상으로 유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염색체 13q31.1에 위치한 SLITRK1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연관이 있습니다.
2
환경적 요인
임신 중에 스트레스를 받으셨거나 출산 시 뇌에 안 좋은 영향이 미쳤던 경우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주산기 합병증, 태아 위치 이상, 장시간의 진통, 미숙아, 태반 이상, 임신 중독증, 탯줄 이상, 임신 초반기의 심한 구토, 임신 동안의 심한 정서적 스트레스
3
신경학적 원인
· 신경화학적 요인
도파민하고 연관이 많습니다. 도파민을 활성화하는 약물에 증상이 악화되고, 도파민을 억제하는 약물에 증상이 좋아지기 때문에 도파민의 과다 활성이 문제가 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조현병약을 사용하는 근거가 됩니다. 그 외에도 다른 생화학적 물질들도 영향을 미칩니다.
· 신경해부학적 요인
전두엽과 기저핵의 문제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기저핵은 운동의 통제를 담당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면 여러 운동장애가 생깁니다. 조금 더 자세히는 선조-시상-피질회로의 이상과 관계있습니다.
4
성호르몬 요인
남자 아이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는 점과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투여하면 악화되고 중단하면 호전이 된다는 점에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5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에 의해 처음 발생하거나 악화되고 혹은 스트레스의 소실에 의해서 호전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틱을 일시적으로 발생, 악화, 호전시킬 수는 있지만 근본 원인은 아닙니다.
6
한의학적 원인
· 불안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 – 심담허겁(心膽虛怯)
기가 잘 통하지 못 하는 경우 나쁜 물질인 담음이 쌓이게 되고, 이로 인해 심(心)과 담(膽)에 이상을 일으키게 되어 틱이 발생합니다. 자주 놀라고 매사에 두려움을 잘 느끼게 됩니다.
· 우울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 – 간기울결(肝氣鬱結)
스트레스를 처리해주는 간(肝)의 기운이 막혀 틱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이유 없이 기분이 저하되어있거나 학교에 가기 싫어합니다.
· 주의력이 부족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 – 심비양허(心脾兩虛)
정신을 총괄하는 심(心)과 사고와 기억을 담당하는 비(脾)의 기능이 부족하여 틱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주의 집중력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학업 성취도 부족할 수 있습니다.
· 과잉 행동을 보이는 경우 – 심간열성(心肝熱盛)
오장 육부 중 심(心)과 간(肝)에 열이 많은 경우인데요. 특히 간(肝)은 근(筋)을 주관하기 때문에 틱이 나타나게 됩니다. 과다 활동이나 충동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신 두뇌 연구
우울증이 실제로 두뇌 기능에 영향을 줍니다.
1
틱 발생 전과 발생 후 뇌의
주위변연계 영역 변화
* S. Bohlhalter, Neural correlates of tic generation in Tourette syndrome: an event-related functional MRI study
위는 틱이 발생하기 전, 아래는 발생한 후입니다.
발생 전 주위변연계 영역이 활성화되다가 발생 후에는 활성이 줄어듭니다.
2
틱 발생 전과 발생 후 뇌의
활동 영역 변화
* S. Bohlhalter, Neural correlates of tic generation in Tourette syndrome: an event-related functional MRI study
빨간 표시는 틱 장애가 발생하기 전이고, 초록 표시는 틱 장애가 발생한 상태입니다. 틱 장애가 발생하기 전에는 뇌의 활동이 가운데와 바깥 부분의 전운동영역에서 나타나는데, 틱이 발생한 후에는 SPL을 포함한 감각운동영역에서 나타납니다.
한음 소아 틱·뚜렛 장애 치료 효과
1
[한음 논문] 한의원에 내원한 틱장애 아동 환자의 한의복합치료 후 개선효과 : 후향적 관찰 연구
The Effect of complex Korean medical treatment on Tic Disorder Children who Visited the Neuropsychiatric Clinic of Korean Medicine : A Retrospective Chart Review
김동희(한음 전주), 최유민, 유종호(한음 강남).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한음에서 치료받으신 205분의 틱, 뚜렛 환자분들의 치료 결과를 논문으로 발표하였습니다.
(논문에 적합한 데이터가 확보된 35분)
일정 기간 치료 후 틱 증상이 호전되었습니다. (최소4주~최대12주/평균6.40±2.94주)
틱
틱 점수(YGTSS)
(음성, 운동 틱이 심한 정도)
틱 점수(YGTSS)가
평균 약 35% 호전되었습니다.
2
소아 틱장애의 침치료 효과:
후향적 및 성향 점수 매칭 연구
The Efficacy of Acupuncture on Tic disorders in Children : A Retrospective and Propensity Score-Matched Study.
Hai-Zhen You, Yi-Fang Zhou, Ping-Bo Yu, Jing Xie, Jia Chen, Ji-Jun Li, Guang-Hai Wang and Ke-Xing Sun. Frontiers in Pediatrics. 2021;9;745212.
틱이 있는 156명의 환자분에게 12주 동안 일반적인 치료(약물, 심리치료)를 하였을 때,
침 치료를 병행하면 증상이 더 많이 호전됩니다.
3
한약추출물(JD)은 쥐의 도파민 수송체 발현을
하향 조절하여 뚜렛 증후군을 호전시킵니다.
Chinese Medicine Formula “Jian-Pi-Zhi-Dong Decoction” Attenuates Tourette Syndrome via Downregulating the Expression of Dopamine Transporter in Mice
Dao-han Wang, Wei Li, Xiao-fang Liu, Jin-ming Zhang, Su-mei Wang.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vie medicine. Volume 2013, Article ID 385685, 9pages.
한약추출물(JD)은 두뇌 기능을 활성화해(선조체의 DAT발현을 상향조절시키는 경로를 통해),
뚜렛증후군을 호전시킵니다.
4
틱 장애에 대한 한약의 효능:
무작위, 이중맹검, 이중위약, 병행대조시험.
Efficacy of the Jingxin zhidong formula for Tic disorders: A randomized, double blind, double dummy, parallel controlled trial.
Fei Fan, Long Hao, Si Zhang, Ying Zhang, Zhaoxiang Bian, Xuan Zhang, Qiong Wang, Fei Han. Nueropsychiatric Disease and Treatment. 2022;18:75-66.
틱장애에 산조인, 시호, 지각, 백지 등의 약재로 구성된
한약 처방은 조현병약(aripiprazole)만큼 효과적이고, 안정성은 더 뛰어납니다.
소아 틱·뚜렛 장애 치료
다른 질환과 동반이 잘 되는데, 아이의 감정 행동 학습 문제를 더 크게 일으킵니다.
그러면 치료가 어려울까요?
아닙니다. 치료가 잘 됩니다.
아이들 뼈는 잘 부러지지만 또 잘 붙는 것처럼
아이들 두뇌 역시 쉽게 혼란스러워지지만 안정도 쉽게 됩니다.
아이들에게 독한 약은 신중해야합니다.
한방치료
안전하게 두뇌와 오장의 불균형을
치료합니다.
상담치료
따뜻하게 다가갑니다.
놀이치료나 미술치료로 마음의 문을 열고,
사회성 훈련과 부모님 훈육코칭도 시행합니다.
기계치료
조금 더 정확하고 재미있게 다가갑니다.
시각과 청각의 두뇌 처리를 도와줘
학습능력을 키워드립니다.
통합의학 감각치료
통합적으로 병을 분석하고 모든 감각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 침 뜸 부항
- 약침요법
- 한약치료
- 아로마 테라피
- 추나요법
- CST SOT
- 한방색채요법
- EFT
- 한방상담요법
- 서양심리치료
- 각종 이완법
- 음악치료
- 명상과 호흡
- 생활관리
- 뇌파 치료
- 침전기자극술
- 감각운동 통합치료
- 시각정보 통합치료
- 청각정보 통합치료
- 심박변이도 측정
침 뜸 부항
침 뜸 부항으로 혈자리를 자극하면 두뇌로 전달됩니다.
20년 전에 f-MRI로 입증된 사실입니다.
한음 뿐 아니라 미국 국립보건원에서도 우울증 산모 분들에게 항우울제 대신 침 치료를 시행하여 효과가 좋았다는 논문이 발표 되었습니다.
당연히 보험적용도 되기 때문에 비용대비 효과가 좋습니다.
약침요법
침 뜸 한약의 유효 성분을 추출하여 경혈에 주사하는 것입니다.
한약의 효과와 침의 효과를 결합한 것입니다.
심(心)에 열을 내리는 한약을 드실 수도 있지만, 한약을 추출하여 경혈에 직접 주사하는 것도 좋은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한약치료
효과는 강하고 내성 중독 걱정은 없는 아주 뛰어난 치료 방법입니다.
물약 형태뿐 아니라 환약, 알약, 짜 먹는 약 등 제형이 다양해서 남녀노소 누구나 드시기 편합니다.
한음전속 탕전센터에서 깨끗하고 안전한 한약을 사용하는 것은 기본이고요.
논문으로 검증된 처방으로 체질을 고려하여 치료합니다.
아로마 테라피
심신을 편하게 해주는 여러 아로마 성분들이 후각신경을 통해 직접 두뇌를 자극하여 효과가 빠릅니다.
집에서도 하실 수 있는 방법이지만 개인치료실 있는 한음에서는
침을 맡으시거나 명상을 하시면서 아로마 테라피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나요법
최근 건강보험이 적용되어서 많이 시행되는 추나요법입니다. 뼈를 밀고(추) 당긴다고(나) 해서 추나라고 합니다.
척추를 바르게 교정하고 신경과 혈관의 압박을 풀어주어 신경계를 안정시키는 등의 여러 효과를 나타냅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목 어깨 통증에도 사용을 하고요.
불면증과 우울, 불안에도 역시 효과가 뛰어납니다.
CST SOT
Craniosacral Therapy / Sacro-Occipital Technique
CST는 천골과 호흡의 연관성을 이용하여 비정상적인 신경 근육 골격계의 기능을 정상으로 개선시키는 방법입니다.
SOT는 척추의 구조적 결함과 뇌척수액의 순환을 회복시켜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의 기능을 정상으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한방색채요법
색채요법이란 사람의 감정을 조절하는 여러 색으로 증상을 안정시키는 것입니다.
혈압이나 심박동, 말초혈관 같은 신체 조절 뿐 아니라 우울이나 불안, 초조 같은 심리 조절까지도 가능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청색은 간(肝), 적색은 심(心), 황색은 비(脾), 백색은 폐(肺), 흑색은 신(腎)과 관련이 있고, 이를 통해서 오장육부를 조절합니다.
EFT
Emotional Freedom Techniques의 약자이며, 감정자유기법이라고 합니다.
손으로 혈자리를 두드리며 시행하는 심리요법으로 미국의 심리학자, 의학자, 공학자들이 만든 요법입니다.
미국사람들이 만든 김치 같은 것입니다. 아주 간단한 방법이지만 효과는 좋습니다.
최근 보건복지부에서 정식 한의학 치료로 인정받아 인정비급여로 등재 되었습니다.
한방상담요법
전문의에게는 보험 적용이 되어 부담 없이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양의 상담과 다른 점은 보다 동양적인 사고방식으로 진행되는 점입니다.
동양 특유의 인간에 대한 따뜻함과 환경과의 조화를 중시합니다.
정식 명칭은 지언고론요법(至言高論療法), 이정변기요법(移情變氣療法), 경자평지요법(驚者平之療法), 오지상승위치료법(五志相勝爲治療法)입니다.
서양심리치료
서양의 다른 방식도 그러하듯 세분화 되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 인지행동치료, 언어치료, 학습치료, 미술치료, 놀이치료, 음악치료, 독서치료, 가족치료, 부모훈육코칭, 사회성 훈련 –
임상심리전문가, 심리치료 선생님들이 시행해주시며, 소아부터 성인까지 폭 넓게 적용됩니다.
각종 이완법
스스로 심신을 이완시킬 수 있도록 여러 이완법을 알려드립니다. 재발을 막아주는 고마운 역할을 해줍니다.
아우토겐 트레이닝(Autogenes Training)
– 교감신경의 활성을 낮추고 부교감신경의 우위상태를 만들어 주어서 몸과 마음을 편하게 해줍니다.
점진적 근육이완요법 (Progressive Muscle Relaxation)
–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여 시상하부에 대한 자극과 교감신경계의 활동을 감소시켜줍니다.
음악치료
음악을 이용하여 심신을 안정시켜드리는 방법입니다.
혈압을 낮추고 긴장을 풀어드리며 우울과 불안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집에서도 하실 수 있는 방법이지만 개인치료실 있는 한음에서는
침을 맡으시거나 명상을 하시면서 음악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명상과 호흡
명상의 효과는 무궁무진합니다.
심장병, 암, 우울, 불안, 혈압, 불면, 만성통증……뇌파까지 조절 합니다.
어렵게 생각하시만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개인치료실에서 알려드리면 집에서도 편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생활관리
생활관리가 안 돼서 심리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고
심리질환이 일상생활을 망가뜨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든 악순환이 되어 질병의 치료 뿐 아니라 재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주로 음식관리, 취미관리, 스케쥴관리에 초점을 맞춰 시행합니다.
뇌파 치료
안정될 때, 불안할 때, 집중할 때…심장 박동이 모두 다른 것처럼
뇌에서 방출되는 미세한 뇌파 역시 나의 상태에 따라, 질병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
그러한 뇌파를 감지하여 진단을 할 뿐만 아니라
호흡이나 명상, 다른 훈련을 통해 나의 뇌파를 변화시키는 치료까지 가능합니다.
요즘 뇌파 기계는 정말 잘 나옵니다.
과거에는 상담이냐 뇌파 치료냐 하면 주저없이 상담치료였다면
요즘에는 뇌파치료를 점점 많이 하는 추세입니다.
침전기자극술
침을 놓고 전기 자극을 가하여 효과를 강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일반한의원에서 통증치료에 많이 이용되는데 최근에는 심리질환에도 효과가 좋다는 것이 밝혀져서 보험 적용도 됩니다.
전혀 아프지 않아서 아이들도 치료 잘 받으니 걱정하지마세요.
감각운동 통합치료
소뇌는 생각과 움직임을 이어주는 다리로서 신체 조절 기능의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감각운동 통합훈련은 소뇌 기능성을 향상시켜 두뇌의 정보처리 속도를 빠르게 합니다.
생각의 선택과 집중이 가능해지며 신체동작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시각정보 통합치료
외부로부터 받아들이는 정보의 80%는 시각입니다.
시각정보처리의 속도나 정확성이 문제가 되면 학습과 기억, 적응과 관련된 두뇌 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시각정보 통합훈련은 시각능력과 두뇌 활동, 인지능력, 학습능력을 향상시켜 환경대처능력과 사회성, 자신감을 향상시킵니다.
청각정보 통합치료
듣지 못하면 말을 하지 못하는 것처럼, 듣기는 의사소통과 학습을 위한 중요한 기술입니다.
청각정보 통합훈련은 단지 잘 이해하고 청각자극을 수용하는 훈련 뿐 아니라
언어와 학습, 신체의 움직임을 비롯한 모든 발달을 고려한 훈련입니다.
심박변이도 측정
심박변이도란 심장박동의 규칙성을 알아볼 수 있는 지표로, 주로 자율신경계가 영향을 줍니다.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체내-외부 환경변화에 따라 실시간으로 달라집니다.
[ 소아 틱·뚜렛 장애 치료순서]
Step 1
심신안정
- 미술치료 / 놀이치료
- 부모님 훈육 코칭
Step 2
주의력 훈련
- 뇌파 집중력 통합치료
Step 3
두뇌 신경정보처리 조정
- 시각정보 통합치료
- 청각정보 통합치료
Step 4
자기조절 훈련
- 감각운동 통합치료
- 부모님 훈육 코칭
Step 5
인지적 적응력 향상
- 인지치료
- 학습치료
Step 6
사회성 향상
- 미술치료 / 놀이치료
- 사회성훈련
소아 틱·뚜렛 장애 치료 목표
치료 기간은 환경에 의해 달라질 수 있으며, 양약 감량은 양방선생님과 상의합니다.
1
일시적 틱 장애 (증상 1년 미만)
가벼운 경우는 약물치료를 하지 않고 경과를 지켜봅니다. 물론 심리치료나 침 뜸 치료는 시행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다음과 같을 때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양약 복용을
안 하는 경우
치료가 수월한 경우입니다.
첫 3개월 동안 50% 이상의 증상 호전을 목표로 합니다.
물론 거의 다 좋아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 후 3개월간 남은 증상의 치료를 합니다.
3
양약 복용을
하는 경우
멍해지고 살이 찌는 조현병약 부작용 때문에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성이 생겨서 점점 양이 늘어나고,
금단증상으로 끊으면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우선 양약을 복용하면서 한음 치료를 더 하여
증상을 안정시킨 후, 천천히 양약을 줄여나갑니다.
6개월의 치료로 최대의 효과를 보는데, 증상이 모두 잡히면
치료를 종결하고 다소 남으면 부모님과 상의하여
치료 여부를 결정합니다.
4
ADHD나 심리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
ADHD가 동반된 경우 틱 장애의 치료 후
주의력을 올리는 치료를 합니다. 두 치료는 상반된 부분이 있어서 영향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심리 질환이 동반된 경우에는 동시에 치료하여
틱 장애 치료를 극대화합니다.
보호자 분이 읽고 계시다면
01
아이가 알면 좋지 않습니다.
지적을 하고 싶으신 마음 알지만, 남을 의식하게 되면 심해집니다.
근육에 바늘을 꽂고 전기를 흘리면 의지와 상관없이
근육이 튀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아이가 일부러 그러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이미 아이가 커서 알고 있다면, 한음 의료진과 미리 상의해주세요.
하루 7-8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해주세요.
02
학원 다니고 더 심해졌다면 잠시만 피해 주세요.
당연히 학원은 다녀야 하지만 스트레스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잠시 쉬는 것도 좋습니다.
치료가 잘 되면 마음껏 보내실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03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하셔야 할 때도 있습니다.
여자 아이들이 특히 자신의 틱을 빨리 알아차리고 의식을 많이 합니다.
학교에서 친구들한테 놀림을 당하거나 지적을 당하면
심해질 수 있으니 선생님께 부탁을 드려야 할 때도 있습니다.
04
예상치 못한 일에도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학년이 바뀌거나 발표가 예정되어있을 때, 피곤하거나 야단을 맞을 때도 그럴 수 있습니다.
놀러 가거나 선물을 받는 등 기분이 지나치게 좋을 때도
틱을 일시적으로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